일본이 ‘도발원점타격이라는 반격능력을 강조하는 건 북한의 미사일을 겨냥한 것입니다.
안미경중(安美經中·안보는 미국.G2 패권 갈등의 최대 수혜국은 인도다.
석탄 등 에너지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중국은 확고한 에너지 자립체제를 갖춘 미국에 비해 불리하다.3년 전 터진 코로나 사태가 국제질서 재편의 게임체인저가 되리라는 예측이 실현될 조짐이다.미국과 너무 가까워지면 공산당을 잃고 중국과 너무 가까워지면 나라를 잃는다.
다만 중국에 대한 과대평가가 문제이듯.IMF에 따르면 현재 세계 7위인 인도 국내총생산(GDP)은 2027년 영국·독일·일본을 차례로 제치고 세계 3위에 오를 전망이다.
지정학적 측면에서 미국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품고 우호적인 두 나라(캐나다와 멕시코)와 접하고 있는 반면에 14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은 일본.
우리는 무엇보다 대외 환경변화에 당당히 대처해 나갈 경제·안보 역량을 키워야 한다.(술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은 존경할 만한 투자공간 밖의 무법자로 여겨졌는데 이젠 올드보이 클럽에서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거죠.
com/news/Newsletter 어떤 상품인가미국 증시에 지난 11일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가 한꺼번에 상장됐습니다.비트코인을 디지털 지갑(wallet)에 보관할 필요도 없죠.
비트코인과 달리 누가 만들었는지가 알려져 있다는 점(비탈릭 부테린이 창시자).비트코인을 실제로 소유하는 건 ETF 운용사입니다.